[이슈메이커_ 디지털 금융의 양면성 Ⅰ] 노인을 위한 ‘금융’은 없다
[이슈메이커_ 디지털 금융의 양면성 Ⅰ] 노인을 위한 ‘금융’은 없다
  • 손보승 기자
  • 승인 2019.12.26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메이커=손보승 기자]

노인을 위한 ‘금융’은 없다
 
 
ⓒPixabay
ⓒPixabay

 

디지털 금융이 확산되면서 자연스레 편의성은 증가했지만 동시에 금융 소외 계층을 발생시키는 문제도 함께 나타나고 있다. 특히 기술의 향유를 가장 크게 느껴야 할 고령층이 ‘IT 소외자’로 전락하면서 또 하나의 차별과 모순을 발생시키고 있는 것이다.
 
고령층 모바일 뱅킹 이용률 현저히 떨어져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제도권 금융기관의 금융 서비스 및 금융 상품에 접근할 수 없거나 이용할 수 없는 배제된 상태를 ‘금융 소외(Financial Exclusion)’라 부른다. 이러한 디지털 금융에 소외된 사회적 약자의 정보격차는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 특히 고령층의 인터넷뱅킹 이용률은 현저하게 낮은 수준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발표한 ‘2018년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에 따르면 2017년 기준 60대의 인터넷뱅킹 이용률은 22.9%, 70세 이상의 인터넷뱅킹 이용률은 5.4%에 불과했다. 20대(87.8%)와 30대(93.3%), 40대(82.9%)에 비하면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지난해 한국은행의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60대 이상의 모바일 뱅킹 서비스 이용 비율은 12.9%, 70대 이상의 노년층은 6.3%만이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이용하고 인터넷 전문은행을 이용했다고 답한 비율은 0.1%에 불과했다. 이용 이유에서도 대부분의 연령층에서 ‘이용 절차의 편리성’을 꼽았지만 70대 이상에서 이용 절차의 편리성을 꼽은 응답자는 없었고 오히려 58.8%가 모바일 뱅킹에 대해 ‘들어본 적 없다’고 답했다.
 
고령층의 경우 은행 창구 방문을 선호하지만 지점의 전체 숫자 역시 2015년 7,281개에서 올해 6월 기준 6,765개로 계속해서 줄어드는 추세다. 더욱이 전체 은행 점포의 34.4%가 대도시에 몰려있다 보니 도서·산간지역이나 시골에 거주하는 노년층은 금융 서비스 접근성이 더욱 떨어질 수밖에 없다.
 
시중 은행 서비스 내놓고 있지만 역부족
일부 은행들도 노년층을 위해 음성을 이용한 송금방식을 도입하거나 모바일 사용설명서를 동영상으로 제작하는 등 나름의 금융 서비스를 내놓고 있지만 여전히 쉽게 이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사용할 때는 어플리케이션을 큰 글씨 화면으로 노출하는데 그치다보니 복잡한 절차나 인증방식은 기존 서비스와 큰 차이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시중 은행들이 대부분 ‘고령층 전용 상담창구’를 운영하고 있고, ‘고령층 전담지점’도 설치하고 있지만 관련 정보를 접하지 못한 시니어 세대들은 이를 접할 기회가 적은 것도 문제다.
 
더 큰 문제는 금융 소외로 인해 은행 거래에 있어 차별을 받을 가능성도 있다는 점이다. 일부 시중은행이 모바일 전용 상품 등을 출시하면서 창구에서 예금 상품에 가입하는 고객은 이 혜택을 누리지 못하거나, 반대로 대출의 경우 높은 금리가 적용되기도 한다.
 
2017년 이미 고령사회에 진입하며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령화 추이를 보이고 있는 상황 속에서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커지는 이유다.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은 이에 대해 “금융의 디지털화와 시니어층 대책이 고령화 사회에서 중요한 이유는 우리나라 노인 빈곤율이 45%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최고 수준이기 때문”이라고 전했고, 무소속 장병완 위원 역시 “고령자의 특성 파악과 각종 규제를 당사자가 직접 참여하는 제도나 정책이 미미한데 금융IT 약자들의 디지털 격차 해소가 시급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고령층의 인터넷 뱅킹 이용률은 2030 세대에 비해 현저히 떨어져 갈수록 정보격차가 커져가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픽=손보승 기자 /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8 인터넷이용실태조사’ / Made by flourish.studio
고령층의 인터넷 뱅킹 이용률은 2030 세대에 비해 현저히 떨어져 갈수록 정보격차가 커져가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픽=손보승 기자 /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8 인터넷이용실태조사’ / Made by flourish.studio

 

정부 차원의 금융 교육 마련 절실
이처럼 디지털 금융으로의 변화라는 대세를 거스르기는 어렵다면 디지털 소외 계층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국가 차원의 지원과 교육은 필수다. 올해 6월 개최된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회의에서도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의 핵심과제로 ‘금융 교육’이 선정된 바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고령층의 금융 소외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실제 미국과 영국 등 주요 선진국들은 ‘금융 문맹’이 과잉부채와 파산 등을 야기한다는 문제인식 아래 사회안전망 구축 차원에서 금융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 금융 당국은 금융 교육 종합방안을 마련해 본격적인 시행에 나설 방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지난 11월부터 디지털 격차 해소 프로그램 ‘어르신, 디지털에 반하다’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이는 시니어 세대의 디지털 소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디지털 포용 시범사업으로 디지털의 급속한 발전과 무인화 흐름 속에서 노년층이 이용하는데 어려움을 느꼈던 기차표 예매와 금융 어플리케이션 활용 및 계좌이체, 키오스크와 인공지능(AI) 스피커 사용 등 실생활에 자주 활용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한국정보화진흥원 문용식 원장은 “이번 시범사업이 어느 누구도 디지털의 혜택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하는 디지털 포용 사회를 만들기 위한 단초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기술의 발전은 근본적으로 공동체의 편리한 삶을 목적으로 한다. 디지털 금융 역시 결국 외면당한 소외 계층이 함께 그 편의를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가 될 전망이다. 젊은 세대의 금융 소비자와 고령층의 서비스 혜택의 양극화가 더욱 커지기 전에 당국과 금융사가 이들을 포용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보여줘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11, 321호 (여의도동, 대영빌딩)
  • 대표전화 : 02-782-8848 / 02-2276-1141
  • 팩스 : 02-2276-111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손보승
  • 법인명 : 이슈메이커
  • 제호 : 이슈메이커
  • 간별 : 주간
  • 등록번호 : 서울 다 10611
  • 등록일 : 2011-07-07
  • 발행일 : 2011-09-27
  • 발행인 : 이종철
  • 편집인 : 이종철
  • 인쇄인 : 신진민
  • 이슈메이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0 이슈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ndsof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