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주인공이 되어보세요”
“세상을 바꾸는 주인공이 되어보세요”
  • 손보승 기자
  • 승인 2019.12.02 13:48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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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메이커=손보승 기자]

“세상을 바꾸는 주인공이 되어보세요”
 
 
사진=손보승 기자
사진=손보승 기자

 

자신의 감정을 억누른 채 고객과 조직의 입장에 따라 말투나 표정 등을 연기하며 일하는 것을 ‘감정노동’이라 부른다. 콜센터 직원이나 텔레마케터를 비롯해 항공기 승무원, 식당 종업원, 백화점 판매원 등이 감정노동자에 해당하는데, 우리나라에는 대략 740만 명이 해당 직군에 속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동자의 칭찬을 담는 SNS, ‘감동팁’
‘손님은 왕’이라는 잘못된 인식 속에 그간 우리 사회는 감정노동자들의 고충을 바라보는 데 인색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가치는 노동자들의 인권과 건강권에도 악영향을 미치며 그 피해가 다시 고객으로 돌아가는 악순환을 부르고 있다. 감정노동자 보호법으로 불리는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이 제정돼 지난해부터 시행되는 등 조금씩 분위기가 바뀌고는 있지만, 여전히 현실은 크게 개선되지 않고 있다. 감정노동전국네트워크가 최근 감정노동자 2,76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9년 감정노동자 보호와 직장 내 괴롭힘 실태조사’ 결과, 응답자의 약 70%가 ‘보호법에 의해 보호받지 못했다’고 답변하기도 했다.
 
퍼시몬트리를 이끌고 있는 정주원 대표는 이에 대해 감정노동자들에게 놓인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소비자와 기업의 참여가 해답”이라고 강조한다. 어떤 의미인지, 어떤 방법을 통해 비전을 제시하고자 하는지 질문을 던지기 위해 정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퍼시몬트리는 감정노동자의 마음을 치유하고 동반성장할 수 있는 활동들을 다양하게 실현하고자 ‘예비사회적기업’ 인증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은 사회적기업진흥원과 KB국민은행 주최 ‘금융과 사회적기업의 상생협력 방안 공모전’ 현장 ⓒ퍼시몬트리
퍼시몬트리는 감정노동자의 마음을 치유하고 동반성장할 수 있는 활동들을 다양하게 실현하고자 ‘예비사회적기업’ 인증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은 사회적기업진흥원과 KB국민은행 주최 ‘금융과 사회적기업의 상생협력 방안 공모전’ 현장 ⓒ퍼시몬트리

 

창업을 시작한 계기를 전해준다면?
“2004년 금융기관의 콜센터 상담사로 회사생활을 시작했다. 고객과 얼굴을 마주치지 않고 일을 하는 특성상 콜센터는 감정노동이 가장 심한 직업 중 하나인데, 관리자를 거쳐 센터장까지 15년간 활동하면서 노동자와 기업이 겪는 감정노동에 대한 문제를 보다 깊게 고민할 수 있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창업을 통해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만들어보기 위해 뜻이 맞는 동료들과 의기투합해 퍼시몬트리를 설립하게 되었다”
 
노동자 칭찬앱 ‘감동팁’을 개발했는데
“그렇다. 잘못된 기업문화와 감정노동자들에 대해서는 당연히 ‘갑질’을 해도 된다는 인식이 만연하면서 그동안 노동자들은 고스란히 스트레스를 감수해야만 했다. 정부와 기업의 노력이 이어지고 있지만 대체로 사후 조치나 치료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서비스 노동에 대한 전반적 인식과 노동의 가치는 아직도 저평가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소비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도와 노동자에 대한 배려의 문화를 만들고 노동의 가치를 알리는 ‘감동팁’ 앱을 개발하게 되었다”
 
어떤 플랫폼인지 구체적으로 소개해 달라
“간단하게 설명하면 노동자의 칭찬과 미담을 공유하는 SNS이다. 스마트폰 사용과 SNS 활동이 대중화되면서 이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고 소통하는 것이 당연한 시대이지만 여전히 기업에서는 ‘PC기반’의 게시판을 통해 고객에게 근로자에 대한 칭찬을 받고 있어 접근성이 떨어진다. 감동팁은 고객이 칭찬하고 싶은 직원이 있을 때 모바일을 통해 쉽고 간편하게 마음을 담은 메시지와 사진을 전송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고마워요’, ‘응원해요’, ‘미안해요’와 같은 따뜻한 이야기들은 감정노동에 지친 노동자의 마음을 치유할 수 있고, 이에 대한 감사의 표현을 전할 수도 있어 감동의 선순환이 이뤄질 거라 기대하고 있다. 소비자와 노동자는 물론, 기업 내에서도 지속적인 칭찬과 응원 캠페인의 채널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정주원 대표는 감동팁을 통해 노동의 가치를 알리고, 인간관계의 올바른 의미를 되새기는 데 이바지하고 싶다는 마음을 전했다. 사진=손보승 기자
정주원 대표는 감동팁을 통해 노동의 가치를 알리고, 인간관계의 올바른 의미를 되새기는 데 이바지하고 싶다는 마음을 전했다. 사진=손보승 기자

 

이를 통해 어떤 소셜 임팩트를 창출하고 싶은가
“삭막하고 이해타산적인 세상의 원리를 벗어나 함께 나누는 다양한 모습들이 모인 따뜻한 문화를 만들어 가고 싶다. 일상 속에 존재하는 소소한 배려와 고마움들은 때로는 너무 당연시해서 표현하기 힘든 것도 있는데, 이러한 마음들을 드러낼 수 있는 감동팁과 같은 소통의 창구가 있다면 노동의 가치를 알리고, 인간관계의 올바른 의미를 되새기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한다”
 
스타트업으로서 퍼시몬트리의 경쟁력이나 문화도 궁금하다
“노동의 가치를 더하기 위해 시작한 기업인만큼 내부적으로도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며 행복한 조직문화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무엇보다 함께 하는 구성원들이 콜센터에서부터 희노애락을 함께 했던 동료이기 때문에 감정노동자들의 마음을 치유하기 위해 어떤 접근법이 필요한 지에 대한 노하우가 풍부하다. 물론 초기 기업으로서 어려움도 많지만 모두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고 성장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해나가고 있는 중이다”
 
향후 비전과 계획이 있다면?
“감동팁을 통해 노동자와 소비자간의 긍정적인 소통 채널을 확산시키고, ‘감동코인’과 같은 포인트 제도나 QR 코드를 통한 AR 기능,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온라인 팁 기능을 탑재하는 등 기술력을 끌어올릴 구상을 하고 있다. 무엇보다 이를 바탕으로 ‘세상에 감동을 나눌 수 있는 무대’를 만들어 감정노동자의 마음을 치유하고 동반성장할 수 있는 활동들을 다양하게 실현하고자 ‘예비사회적기업’ 인증을 준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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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메이커 팬 2019-12-02 14:35:26
감정노동자를 위한 앱이라니 기대됩니다. 감정노동자들이야 말로 히든 챔피언일 것입니다.
감정노동자를 위한 일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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