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인물] 심석중학교 김준식 교장
[한국의 인물] 심석중학교 김준식 교장
  • 이경진 기자
  • 승인 2015.03.03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메이커=이경진 기자]




배움이 신나는 교실, 모두가 행복한 학교


학교만의 노하우와 수업 브랜드를 통해 학생 교육 선도






저소득, 기초학습부진, 다문화, 북한이탈 학생 등 교육 취약 학생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이 해당 학생들에게 있어 학습영역과 심리사회적인영역, 가족관계영역 등 다양한 삶의 영역에서 긍정적인 변화에 이바지하고 있다. 그 중심에 심석중학교가 있다. 2012년부터 9월부터 교육복지사업을 시행하여 학생들이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교육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교육도 서비스라는 학교장의 경영 마인드가 학교를 변화시키고 있다.



소통과 공감으로 다양한 맞춤 교육에 주력


  심석중학교는 경기도교육청이 선정한 복지지원교로서 단 한 명의 학생도 놓치지 않는다는 책무성을 바탕으로 교육복지사와 함께 학생들에게 봉사하는 마음을 심어주고 더불어 살아가는 마인드를 형성시키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심석중학교의 김준식 교장은 지난해 12월, 학생들이 복지넷에 ‘사랑의 라면트리’를 전달할 수 있도록 지원했으며, 참여와 소통으로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교육지원실을 조직하고, 수업 핵심센터를 통해 학년별, 교과별로 다양한 방식의 맞춤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학교 선생님들이 학생들의 수업, 평가, 상담, 생활지도, 복지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교육 시스템을 형성하여 3년 간 교사 만족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 덕분에 교사들이 학생들과 함께 하는 시간이 길어져 학부모들도  좋아하고 있다. 더불어 심석 중학교는 환경개선 사업과 교원 업무경감에 주력하여, 2010년 학교평가 우수교, 2011년 경영평가 우수 사학기관, 2012년부터 2014까지 창의경영학교, 2013년부터 2014년까지 교육복지 우선사업에 선정되는 등 해마다 남다른 성과를 올리고 있다. 교육도 서비스라는 학교장의 경영 마인드가 학교를 변화시키고 있다.


▲김준식 교장은 학부모 폴리스를 운영하여 교사와 학부모가 함께 소통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교장은 학급 혁신 프로그램인 학교 뒷뜰 야영, 스포츠 리그전, 창작댄스 경연 등을 운영하여 사제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교사와 학생 모두가 행복한 학교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사제 동행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로 인해 담임과 학생의 소통과 공감이 늘어나 학급간의 유대감이 강화되었다. 또한, ‘학부모 폴리스’, ‘명예교사’, ‘평생교육’과 같은 시스템을 운영하여 학교와 학부모가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 교장은 “학생 중심의 다양한 활동들로 인해 학교가 안정화 되어, 학교 폭력 없는 학교가 되었습니다” 라며 “학생과 교사, 학부모 모두가 행복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라고 강조했다.



심석중학교만의 특색, ‘공수인사법’과 ‘바른 언어사용’


  2012년, 심석중학교는 교육부 공모에 선정 돼, 3년 동안 학력 향상형 창의경영학교로 교사와 학생간의 유대감 강화를 통한 교육 만족도를 제고하고 있다. 이 활동은 학생들의 흥미와 재능을 발굴하여,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의 수준과 상황에 맞는 적합한 학습방법과 진로 탐색을 계획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을 형성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구체적인 프로그램으로는 ‘담임 멘토링’, ‘프랜즈 멘토링’, ‘대학생 멘토링’, ‘군부대 멘토링’, ‘야간 공부방 운영’ 등이 있다. 



▲심석 중학교는 매월 전교생이 1회 이상 수상 받을 수 있도록 상시표창제를 운영하고 있다.



  김준식 교장은 현재 대한사립중고등학교장회 연구위원으로 활동하며 사학 교육에 대해 다양하게 자문하고 있다. 또한, 경기사립중등교장회 이사, 구리남양주 사립초중고등학교장회 회장, 남양주시 상담복지센터 자문위원 활동을 하며 교육자로서 역량을 키워가고 있다. 더불어 봉사자들을 모아 ‘이음누리’ 교육복지 프로그램을 진행해 한부모 가정의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교육복지사와 함께 가정 방문을 하여 집이 붕괴 되는 것을 관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년별로 20여 개의 동아리를 조직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방면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고, ‘다비치안경’과 협력관계를 형성하여 시력이 좋지 않은 학생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안경을 맞추어 시력 교정을 할 수 있도록 혜택을 주고 있다. 이외에도 청소년수련관과 연계하여 진로체험을 지원하고 있으며, 소그룹 동아리활동인 제과제빵, 요가, 스포츠경기, 영화관람 등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학교는 ‘공수인사법’과 ‘바른 언어사용’을 통해 실천 중심 인성 교육을 생활화하고 있다. 김준식 교장은 매월 전교생이 1회 이상 수상 받을 수 있도록 상시표창제를 운영하여 학교 폭력이 사라지고 학생들이 행복하게 학교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며 다양한 교육 활동을 실현하고 있다. 김준식 교장은 “기본 인성교육과 맞춤형 개별 지도로 학생들의 잠재력을 최대로 끌어 올려 협동심과 리더십, 배려심이 깊은 학생을 길러내고자 합니다”라고 밝혔다. 


▲김준식 교장은 학생과 교사, 학부모 모두가 행복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활발한 교육 활동을 펼치고 있다.



‘교사는 학생의 거울’, 하얀 백지에 ‘희망’을 심어주다


  김준식 교장은 교사들에게 끊임없는 배움을 통해 기본 인성 교육을 강조한다. 또한, 교사들에게 자율성과 책무성을 강조하며 하고 싶은 일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행동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지해 주고 있다. 더불어 학부모도 교육 주체로서 학교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다. 


  김 교장은 교사들에게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헌신하고 봉사하는 교사, 신뢰를 주는 교사로서 교육을 실천해야합니다”라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교육은 교사의 힘만으로 안 된다는 생각으로 교육의 주체인 학생, 학부모, 교직원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라고 전했다. 모두가 행복한 학교 실현으로 학교 폭력이 없는, 꿈과 희망이 있는 심석중학교의 희망찬 앞날이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