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메이커] 가장 빠른 디자인이 필요하다면?
[이슈메이커] 가장 빠른 디자인이 필요하다면?
  • 손보승 기자
  • 승인 2019.01.03 11:4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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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메이커=손보승 기자]

가장 빠른 디자인이 필요하다면?
상세페이지 제작 전문 디자인 스튜디오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웹디자인 제작의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스토어팜이나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과 같은 소셜 채널을 통해 소비자와 만나고 있는 스타트업이나 중·소상공인들에게는 이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증가할 수밖에 없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상세페이지’ 제작이다. 상품의 상세페이지는 고객이 직접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 여부를 판가름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어떻게 제작하느냐에 따라 구매율과도 직결되는 요소이다.
 
차별화 된 기획력 바탕으로 고객사와 상생 추구
 
상세페이지 제작에서 중요한 것은 ‘디자인’이 아닌 ‘기획’이다. 화려하게 구성된 디자인을 통해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물건을 사야하는 당위성을 부여하고 이를 구매 행위로 연결시킬 수 있는 직관적인 제작이 무엇보다 필요한 사항이다. 또 한 가지는 ‘속도’이다. 오픈마켓 특성상 빠르게 고유 플랫폼에 맞는 디자인 제작이 필요한 경우가 생겨서다. 결국 이와 같은 요소에 대한 체계화 된 전문성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디자이너와의 접점을 필요로 하게 된다. ‘가장 빠른 디자인’을 지향하며 상세페이지 제작 전문 스튜디오로 본격적인 기지개를 펴기 시작한 퀵클리의 이윤영 대표를 만나 회사의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현재 진행 중인 활동에 대해 설명해준다면
“현재 프로젝트의 80% 이상을 상세페이지 제작하고 있는 특화된 스튜디오로 방향성을 구축해나가고 있다. 클라이언트의 상품과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잘 전달하고, 판매시장에 최적화된 디자인 콘텐츠를 생산하는 기업이라고 소개하고 싶다”
 
왜 ‘빠른 디자인’을 추구하는지?
“디자이너로 직장생활을 하면서 항상 보다 빠르게 작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을 했다. 특히 코스메틱 분야에서 활동했기 때문에 정확하면서도 속도감 있는 상세페이지를 제작하기 위해 기획 단계에서부터 치밀하게 분석하는 과정에 공을 들였고, 그 결과 기획력 있는 손 빠른 디자이너라는 타이틀도 얻을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노하우를 살려 창업이라는 도전을 시작하게 되었다”
 
어떻게 작업이 이뤄지는지 궁금하다
“보통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는 업체나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 전문몰의 기획 및 특가전, 홈쇼핑 MD를 통해 긴급한 요청이 들어오는 경우가 많다. 특히 뷰티 제품이나 제철음식의 경우 타이밍이 매우 중요한데, 고객사의 일정에 맞춰 스케줄 관리를 하는 5분 대기조와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상세페이지 제작은 촉박한 일정 내에서 완성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기 마련이고, 우리를 찾는 것은 그 만큼 빠른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런 것이다. 이 때문에 1~2일 전에 요청이 들어와도 이에 맞춰 제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놓았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경쟁력은 무엇인가?
“상세페이지를 통한 마케팅에 대한 이해력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항상 트렌드를 분석하고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해서 판매시장과 제품에 따라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시간에 완성도 있는 상세페이지를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디자인적으로도 기본적인 ‘톤 앤 매너’를 지키고, 강조해야할 부분에 차별화를 주며 이를 직접 접하게 되는 소비자가 제품에 관심을 갖게 한다. 여기에 더해 중요한 것이 모바일 최적화다. 상품의 접속 비율과 매출 비중이 모바일로 넘어온 만큼 그 환경에 맞는 레이아웃 구성에도 신경 쓰고 있다”
 
기획력과 속도감 있는 작업 통해 ‘크라우드 펀딩’ 참여 업체들에게 호평
 
그만큼 기획력이 중요할 것 같은데
“그렇다. 최근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에서 진행되는 제품의 상세페이지 제작을 많이 하는데, 이 경우 스토리텔링이 무척 중요하다. 짧은 시간에 문화 콘텐츠를 소비하는 ‘스낵 컬쳐(Snack Culture)’의 흐름 속에 단순한 텍스트와 이미지로만 구성하면 외면받을 수밖에 없다.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의 언어와 직관적인 동영상이나 독특한 사진과 같은 색다른 구성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보다 전문적인 상세페이지 제작을 위해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전문가들과의 협업도 진행 중이다. 그 결과 최근 진행한 프로젝트 고객사의 펀딩이 100% 목표 달성에 성공했고, 이를 바탕으로 식품을 비롯한 다양한 업체들과 차기작도 준비 중이다”
 
이를 통해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상생이다. 초기 판매업자나 스타트업 기업가들을 위한 상세페이지를 잘 구성해 그들의 프로젝트가 성공하고 매출이 신장되었다는 소식을 들을 때 큰 보람을 느낀다. 이를 통해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함께 동반성장하고 싶다”
 
향후 비전을 제시해 달라
“디자인 회사지만 마케팅에 강점을 가진 콘텐츠 기획사 느낌으로 성장시키고자 한다. 특히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하고자 하는 스타트업과의 협력에 보다 집중할 계획인데 퀵클리만의 속도와 기획력이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가장 빠른 디자인’이 필요할 때 우리를 찾는다면 항상 준비된 기업으로 빠르게 집중해드리겠다고 약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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