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메이커]블록체인 기반의 뷰티 SNS COSMEE App 출시
[이슈메이커]블록체인 기반의 뷰티 SNS COSMEE App 출시
  • 김남근 기자
  • 승인 2018.08.20 12:1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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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메이커=김남근 기자] 

블록체인 기반의 뷰티 SNS COSMEE App 출시

뷰티와 블록체인 접목 플랫폼으로, 공정하고 실질적인 보상 제공

드디어 뷰티 생태계에도 블록체인 개념이 접목됐다. 바로 화장품을 사랑하는 고객과 이들의 정보를 필요로 하는 기업이 블록체인을 통해 가치를 향유하는 코스모체인(COSMOCHAIN) 플랫폼을 통해서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핫한 뷰티 산업과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인 블록체인을 연결해 새로운 형태의 뷰티 SNS 플랫폼인 코스미(COSMEE) 앱을 론칭한 코스모체인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사용자와 기업 모두에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
코스모체인(COSMOCHAIN)은 뷰티를 주제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이를 통해 소통하는 유저와 고객의 피부 정보, 구매 트렌드 등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기업을 연결, 상호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는 플랫폼이다. 그리고 코스모체인이 최근 론칭한 뷰티 플랫폼 코스미(COSMEE)는 유저의 뷰티 콘텐츠 생산 및 커뮤니티 참여에 대한 보상으로 가상화폐를 제공하는 코스모체인의 첫 번째 프로젝트이다.

  코스미는 토큰 보상 알고리즘을 뷰티 커뮤니티에 접목한 최초의 사례로, 콘텐츠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공정한 보상체계 하에 자신의 참여(게시물 생산/댓글/좋아요 등에 대한 Voting) 기여도에 따라 COSM 이라는 토큰 베네핏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이는 일부 인플루언서를 제외하고는 콘텐츠 생산의 과실을 누릴 수 없었던 현재의 뷰티 콘텐츠 시장의 한계를 극복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 향후 기업 Solution(가칭)이 도입 되면 기업은 화장품을 구매·경험한 이들의 솔직한 리뷰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다양한 툴로 분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더욱 정교한 마케팅과 제품 기획을 진행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는 궁극적으로 기업의 제품 개발 및 마케팅 비용 절감을 통한 수익 확대와 함께 보다 고객 친화적인 제품 및 마케팅에 따른 고객 가치 극대화를 가능케 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코스모체인팀은 코스모체인 브랜드 체계 확립, 커뮤니티 운영방침 구축과 함께 대외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밀도 있는 운영을 통해 잠재 유저 확보와 앱 출시 이후 운영 효율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중이다.

  코스모체인의 박수인 본부장은 “코스미에서 활동하는 유저들은 직접 콘텐츠를 생산하거나 타 유저의 콘텐츠에 반응(댓글, 좋아요 등)을 보임으로써 코스모파워(Cosmo Power)라는 베네핏을 얻을 수 있다. 이 코스모파워는 코즘(COSM) 이라는 가상화폐로 전환되어 현금화가 가능하며, 향후에는 코스모체인 플랫폼 내 market place에서의 지불 수단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코스모체인은 유저 데이터와 콘텐츠 소유권을 필요한 곳에 재분배 하고, 명확한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투명하고 공정한 뷰티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앱 개발 과정에서 어려운 점은 무엇이었는지?
  “뷰티의 주 소비자가 여성이라는 사실은 앞으로도 변하지 않겠지만 여성들이 가상화폐, 투자 등의 분야에 상대적으로 관심이 덜 한 것 역시 변치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코스모체인은 여성들의 뷰티라이프를 조금 더 가치있게 만들어주고 싶은 소망으로 시작된 프로젝트이다. 때문에 블록체인, 토큰 등의 개념을 플랫폼에 입히는 과정에서 여성들의 거부감을 해소하고 최대한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들기 위한 세심한 고려가 필요했다. 이는 플랫폼 디자인, 보상 Display, 코스모 파워 등에 대한 개념 정리 등 모든 부분에 실질적으로 반영되어 있으며, 수십 번의 시행착오를 통해 완성될 수 있었다”  

코스모체인의 가장 큰 경쟁력을 꼽자면?
  “유저 참여에 따라 즉각적인 보상이 제공된다는 점과 뷰티 Value chain 전반을 커버하는 종합 플랫폼으로의 확장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유저의 활동은 블록체인을 통해 기록 및 축적되고, 이는 유저 보상의 공정한 기준으로 기능하게 될 것이다. 결국 유저는 자신이 활동한 만큼 공정한 보상을 제공 받고 이는 유저의 지속적 참여를 유도하여 참여의 선순환 구조가 완성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코스모체인은 제품 기획 및 생산, 마케팅, 콘텐츠 생산, 콘텐츠 확산, 피드백 수령 등 뷰티 Value chain 전반에 가치를 제공하는 종합 뷰티 플랫폼화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존 뷰티 콘텐츠 플랫폼이 가진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하다.
  “이번 파일럿 론칭을 기점으로 유저 참여에 대해 보다 의미있는 보상이 제공되고 이를 통해 플랫폼이 자생적으로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자 실유저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나아가 충분한 유저 Pool이 갖춰지면 해당 데이터베이스를 이용, 화장품 관련 기업 대상 DB 분석 Tool 공개, 기업 발주 프로젝트, 마케팅 및 판매 채널 구축 등의 기업 Solution을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중국, 태국 등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장도 동시에 진행 될 예정이다”

유저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코스미 플랫폼의 가치는 유저의 참여도에 의해 결정되므로 단순 가입을 넘어 유저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정말로 중요하다. 코스모체인은 뷰티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진실된 콘텐츠를 경험하고, 활동에 대한 공정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기존 뷰티 생태계에 아쉬움을 느꼈던 유저들의 적극적 참여를 부탁드리며, 저희 또한 항상 유저들과 코스미의 비전을 공유하기 위해  열린 자세로 소통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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