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 막히는 대한민국
숨 막히는 대한민국
  • 이진광 기자
  • 승인 2014.03.04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메이커=이진광 기자]

[Air Pollution] 초미세먼지

 

숨 막히는 대한민국

 

각종 질병 유발 우려돼

 

심각한 대기오염으로 마스크는 이제 생활필수품이 됐다. 최근 서울시에 초미세먼지 경보가 발령되면서 대기오염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더구나 봄의 불청객 황사까지 합세한다면 더욱 큰 문제가 될 전망이다. 초미세먼지는 호흡기 질환은 물론 피부에도 영향을 주며, 특히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외출을 금지하는 것 이외에는 딱히 예방법이 없는 실정이다. 대기오염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

 

 

황사보다 무서운 초미세먼지

미세먼지는 통상 지름이 10㎛이하인 먼지를 통칭하는 것으로 입자가 작아 코에서 걸러지지 않고 폐까지 침투해 천식이나 폐질환을 유발한다. 이보다 더 작은 지름 2.5㎛이하 먼지들은 초미세먼지(PM2.5)로 부른다. 초미세먼지는 입자가 매우 작기 때문에 몸의 모든 정화기관을 통과해서 몸 속 깊은 곳까지 침투해 기관지 끝에 달린 폐포에 달라붙어 각종 기관지염과 암을 유발시킨다. 그렇다면 봄의 불청객 황사와 미세먼지의 차이는 무엇일까? 황사는 고비사막에서 시작해 중국을 한 바퀴 돈 후 국내로 불어오는 모래바람이다. 그나마 황사는 미세먼지보다 입자가 큰 모래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로 건너오는 과정에서 규모가 약화된다. 하지만 최근에 나타나는 미세먼지는 중국의 스모그 현상에 기인한다. 중국 동북부의 겨울 난방이 시작되면서 발생하는 고농도의 스모그로 인해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 스모그 속에는 난방과 자동차, 공장 등에서 생기는 중금속과 독성화학물질이 대부분 포함되어 있어 맹독성 성질을 나타낸다. 한 전문의는 “미세먼지는 폐의 섬모를 통해 걸러지지만 초미세먼지는 걸러지지 못하고 몸속에 남게된다”며 초미세먼지를 흡입 후 한 시간이 지나면 간과 방광뿐만 아니라 뇌로도 빠르게 확산된다고 경고했다.

 

 

대기오염은 대외적 외교로 해결해야

초미세먼지가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지만 현재로선 정부의 대책이 초보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러한 정부의 태도는 초미세먼지가 발암물질이라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는게 아니냐는 의구심마저 들게 한다. 환경보건시민센터 소장은 “정부의 대책을 보면 당장은 아니지만 내년에는 좀더 개선이 될 것이니 참고 기다려보자 라는 식이다. 이는 너무 기초적인 대응이다”라고 지적했다. 석영철 경남도 의원은 “우리나라 미세먼지(PM-10) 환경기준은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치와 비교할 때 2배 이상 높아 상대적으로 느슨하게 규제하고 있다”며 “환경기준을 강화하고, 초미세먼지(PM-2.5) 기준과 관련한 법률적 규제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일각에서는 정부가 국제사회와 연계하는 외교차원의 접근으로 일급 발암 물질인 초미세먼지에 대해 적극적인 대책을 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제기되고 있다. 김상민 의원은 “중국 등 주변국들과의 협력 강화는 물론 국내 대책도 획기적으로 개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환경보건시민센터 소장은 “박근혜 대통령이 중국스모그에 대해 관심을 갖고 중국을 직접 방문해서 중국의 지도자들과 이 문제를 상의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며 “한·중·일 3개국 간 대기문제 해결을 위한 환경협약을 체결하고 더 나아가 세계보건기구나 유엔에 이 문제를 건의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야 된다”고 해결책을 제시했다.

 

▲ⓒSBS

 

서울시 구체적 청사진 제시

서울시가 초미세먼지 유입원인 중국 북경시를 비롯한 동북아 주요 도시와 구체적인 공동대처를 추진한다. 또한 올해부터는 초미세먼지의 가장 큰 내부 원인물질로 꼽히는 질소산화물(NOx) 관리를 위해 대기오염 경보 발령 시 자동차 운행제한 방안의 실효성과 시민 의견 등을 다각도로 수렴하는 한편 건설기계 동시저감장치 부착을 확대하고 가정용 친환경보일러를 확대 보급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주요 골자로 7개 분야 23개 사업의 ‘대기질 개선 종합대책’을 발표해 10년 내에 서울의 초미세먼지 농도를 해외 선진도시 수준으로 낮춰 나가겠다고 밝혔다. 시는 2024년까지 환경기준인 25㎍/㎥보다 훨씬 강화된 18㎍/㎥ 수준으로 초미세먼지(PM-2.5) 저감 목표를 세웠다. 종합대책의 구체적인 내용은 중국 등 주요 도시와 협력 강화, 대기오염 경보 발령 시 자동차 운행제한에 대한 시민의견 수렴, 공해차량 운행제한(LEZ) 강화, 생활주변 찜질방·직화구이 음식점 관리, 시민과 함께 하는 ‘사막화 방지 나무심기’, 백령도 웹캠 설치 등 대시민 정보제공 강화, 대기질 개선 거버넌스 체계 구축 등으로 구성된다. 시 관계자는 “초미세먼지는 호흡기질환, 심혈관질환 등 시민 건강과 직결되고 건강취약계층은 타격이 심한 만큼 종합적인 저감노력이 필요하다”며 국제협력을 강화하고 배출원별 맞춤 오염물질 저감 대책을 통해 대기질에 대한 시민 불안을 줄여갈 것이라고 전했다.

 

 

건강 염려에 공기청정 제품 성황

초미세먼지가 각종 질병을 유발한다는 경각심에 가정용 공기청정기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저가의 에어워셔라는 복병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공기청정기 시장이 올 겨울 가전제품 시장에서 오히려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공기청정과 가습 2가지 기능을 내세우며 올 겨울 공기청정기 시장의 대안으로 등장한 에어워셔지만, 미세먼지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꼼꼼한 정화 기능에 중점을 둔 공기청정기의 수요가 늘었기 때문이다. 전자 유통업계에 따르면 공기청정기 판매량은 올 겨울에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중국발 미세먼지로 인한 실내 공기질 향상을 기대하며 공기청정기의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분석된다. 전자제품업체는 공기청정기의 월간 판매량이 2013년 11월부터 2014년 2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3~5배가량 증가했다고 밝혔다. 업체 관계자는 “2012년에는 공기청정기를 매장에 전시해도 소비자들의 관심이 뜸했는데 미세먼지 이슈가 제기되면서 공기청정기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공기청정기가 점차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는 것도 판매량 증가의 이유로 지목됐다. 특히 고성능필터인 HEPA필터(High Efficiency Particulate Air filter) 방식을 적용한 제품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HEPA필터 방식은 0.3μm 이하의 입자를 99.7% 이상 제거할 수 있고 진드기,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제거성능도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허청 관계자는 “국내 가전업계에서는 동북아 시장을 겨냥해 초미세먼지 제거를 위한 공기청정기를 개발하고 판매한다면, 지난여름 습도증가로 제습기가 빅 히트상품이 된 것과 같은 시장창출이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중국 거대시장에 진출하려면 모방제품에 의한 피해방지를 위해 HEPA 필터에 대한 특허확보가 필수적이라고 전망했다.

 

 

막을 수 없다면, 피해를 최소화해야

시민들은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에 실외 활동을 자제하고, 외출 시 황사마스크 등 보호 장비를 착용하는 것이 최선이자 유일한 방법이라고 전문가들은 전한다. 인간이 숨을 쉬지 않고는 살 수 없기 때문에 초미세먼지의 흡입은 막을 도리가 없다. 결국 최소한으로 흡입하고 피하는 것이 최선이다. 또한 전문가들은 초미세먼지를 흡입하면 기도에서 걸러지지 않고 대부분 폐 속까지 침투해 호흡기질환은 물론 심장질환을 유발한다고 경고했다. 실제로 미국암학회에 따르면 초미세먼지 농도가 ㎥당 10㎍ 증가하면 사망률이 7%, 특히 심혈관 및 호흡기 관련 사망률은 12%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를 보고한 바 있다. 최근 경기개발연구원 김동영 환경연구실장이 발표한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원인과 대책> 보고서에 따르면 수도권 미세먼지로 인한 조기 사망자는 연간 약 2만 명, 폐질환 발생자는 8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사회적 비용으로 환산하면 무려 12조 3천억 원에 달하며, 미세먼지 배출량은 2050년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한편 서울시에 거주하는 한 시민은 정부의 미미한 대처에 대해 비판했다. 그는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됐는데, 신문과 방송의 보도가 예보에만 그치는 것 같다”라며, “초미세먼지 농도의 수치를 세세히 알려주고, 마스크를 권장하는 것은 좋지만 근본적인 대응책을 꾸준히 찾아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누리꾼들도 정부가 초미세먼지에 대한 경각심만 심어줄 뿐, 구체적인 예방책을 제시하지 못하는 것 같다며 한목소리를 냈다. 앞으로 초미세먼지의 농도를 경감할 대책도 중요하지만, 국민들을 위한 구체적인 예방법을 개발해 보급하는 것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11, 321호 (여의도동, 대영빌딩)
  • 대표전화 : 02-782-8848 / 02-2276-1141
  • 팩스 : 070-8787-897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손보승
  • 법인명 : 빅텍미디어 주식회사
  • 제호 : 이슈메이커
  • 간별 : 주간
  • 등록번호 : 서울 다 10611
  • 등록일 : 2011-07-07
  • 발행일 : 2011-09-27
  • 발행인 : 이종철
  • 편집인 : 이종철
  • 인쇄인 : 김광성
  • 이슈메이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슈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1@issuemaker.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