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ga Event] 스포츠 메가 이벤트
[Mega Event] 스포츠 메가 이벤트
  • 조재휘 기자
  • 승인 2013.11.25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메이커=조재휘 기자]


메가 이벤트의 저주, 인천과 평창은 안전한가


경제효과 65조 원이라는 장밋빛 기대




인천은 내년에 있을 2014 아시안 게임을, 평창은 3수 끝내 개최를 확정지은 2018 동계 올림픽 준비에 여념이 없다. 메가 스포츠 이벤트의 개최가 확정될 때마다 나오는 ‘경제 효과 00억원’이라는 분석은 과연 믿을 수 있는 것일까? 전문가들은 메가 이벤트의 준비에 들어가는 비용은 천문학적으로 정해져 있는 반면 그 기대효과는 그렇지 않다고 입을 모은다. 이벤트가 끝난 후 계속 투입될 시설 관리, 유지비용 또한 문제다. 각종 메가 이벤트의 개최가 가져 오는 이익의 허와 실을 밝힌다.



평창올림픽은 돈 먹는 하마?

2011년 7월 6일, 남아공 더반에서 “평창!”이 울려 퍼졌다. 강원도 평창이 마침내 동계올림픽 유치에 성공한 것이다. 1차 투표에서 과반수 득표를 넘는 압도적인 승리였다. 당시 평창은 남아공 더반에서 열린 제123차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에서 IOC위원들의 투표를 통해 독일 뮌헨, 프랑스 안시를 제치고 2018 동계올림픽 개최지로 선정됐다. 이로써 평창은 2010, 2014 동계올림픽 유치에 실패한 뒤 세 번째 도전에 나서 2전3기의 성공 신화를 쓰게 됐다. 평창이 동계올림픽을 개최함으로써 한국은 이탈리아와 독일, 프랑스, 일본에 이어 동계 및 하계 올림픽과 월드컵 축구대회, 세계육상선수권대회 등 세계 스포츠 4대 그랜드 슬램을 모두 여는 다섯 번째 나라가 됐다.

평창의 동계올림픽 개최가 확정된 이튿날, 청와대와 언론들은 앞다퉈 평창 올림픽의 경제적 효과가 60~65조원에 이른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여기에는 정확한 산출근거도, 실체도 없다는 것이 경제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국격 상승’에 따른 무형의 효과가 99.9%에 이른다는 것이다. 반면에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써야하는 돈’은 명확하고 또 막대하다.

우선 교통과 관련해선, 원주~강릉 복선전철화와 제 2영동고속도로 건설이 본격화할 것이다. 2011년 3월 당시 이병박 전 대통령은 강원을 방문, 지난 15년간 경제성 부족 이유로 진척되지 못한 원주~강릉 복선전철 건설을 약속했다. 이 사업에는 3조 3천 370억 원이 들어갈 예정이다. 경기 광주~강원 원주를 연결하는 제2영동고속도로도 그동안은 경제성 부족 이유로 민자사업자들이 참여하지 않으면서 답보상태였다. 그러나 이 또한 추진될 예정이다. 여기에는 1조1천577억 원의 사업비가 들어갈 전망이다. 두 인프라 구축에만 5조원 가까운 막대한 재정이 투입되는 것이다.

평창과 강릉 두 곳에 건설될 13개의 경기장에도 막대한 재정이 필요하다. 이미 7개는 완공된 상태이나 6개는 새로 지어야 한다. 이미 알펜시아 리조트 한 곳을 짓는 데에만 이미 1조4천억원이 들어갔다. 여기에다가 인구 20만 명의 강릉에 5개의 빙상장을 지어야 하는 등, 막대한 재정 투입과 경기 후 관리비 부담이 우려되고 있다. 이밖에 실사단 요구에 따라 IOC임원들이 묵을 대규모 호텔과 선수단 숙소 건설, 동계스포츠 특성상 부상자가 속출하는 데 따른 대형병원 건설, 선수단이 즐길 수 있는 레저시설 건설 등, 한결같이 만만치 않은 재정을 요구하는 사업들이 줄지어 있다. 재계 일각에서는 이 같은 평창 올림픽 준비에 소요될 재정이 최소한 십 수조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기도 하다. 4대강사업 못지않은 재정 투입이 요구되고 있는 셈이다.

이런 우려에 대해 정부나 지자체는 평창올림픽을 통해 그보다 많은 수십조 원의 경제효과를 거둘 수 있는 만큼 문제될 게 없다는 반응이다. 그러나 동아대학교 스포츠과학부 정희준 교수는 평창올림픽 경제효과와 관련, "경제효과가 과거에는 20조 원이었는데 지금은 60조 원까지 올라가 있더라. 그런데 그 수치는 경제학자도 믿지 않는다"며 "그건 과학이라기보다 신념에 가까운 것"이라고 일축했다.




메가 이벤트의 저주, 인천과 평창만 비켜갈 수 있을까?

정희준 교수는 13개 짓기로 한 경기장에 대해서도 "동계올림픽은 종목의 특성 때문에 환경파괴가 찾아오고, 개최지가 대부분 산간지역에 유치가 되지 않나"라며 "강릉에 들어가는 빙상장 5개라든가 또는 봅슬레이, 스키점프 같은 시설은 이전 개최지 사례를 봐도 나중에 잡초가 무성하고 버려진 시설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전라남도가 포뮬라 원, F1 자동차 경주대회를 하는데 이게 문제가 심각해졌다"며 "그만큼의 흥행요인이 없고 경제효과가 존재하지 않았던 거다. 그래서 이게 일종의 '메가 이벤트의 저주'와 같은 거다. 그래서 F1 경우에 대회를 반납하면 그 벌금으로 400억 원을 내야 되는데 대회를 치루면 1200억 원 적자가 난다"며 평창은 '메가 이벤트의 저주'에 걸리지 않도록 최대한 알뜰한 대회운영을 할 것을 주문했다.

‘메가 이벤트의 저주’란 대형 행사를 치르면 반드시 부정적인 대가를 치르게 된다는 말이다.올림픽 등의 대형 행사를 치른 후 거품이 빠지면서 경기 침체가 찾아오는 현상을 가리키는데, ‘포스트 올림픽 경제불황’라는 용어로 대체되기도 한다. ‘메가 이벤트의 저주’라니 전 세계적 행사를 치르는 마당에 찬물을 끼얹는 말 같지만, 역사적 사례를 들춰보면 아예 아닌 말은 아니다. 냉정하게 손익계산서를 따져 보면 역대 올림픽 가운데 1984년 미국 LA 올림픽을 제외하고는 모두가 적자대회였다. 시설비 과다투자 등이 주요 원인이지만 안보에 따른 비용지불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1972년 뮌헨올림픽에서 발생했던 검은 9월단의 테러이후 올림픽 개최지들은 안보에 집중적으로 투자했고 이 때문에 올림픽 개최비용이 급격히 상승했다. 1976년 캐나다 몬트리올 올림픽에선 안보를 위해 많은 투자를 했고, 이와 더불어 올림픽 주경기장 등을 무리하게 건설하면서 엄청난 적자 상태에 빠졌다. 결국 2006년에야 겨우 빚을 모두 갚았는데 빚을 갚기까지 무려 30년이나 걸렸다. 몬트리올은 당시 북미에서 가장 부자도시로 손꼽혔었는데 재정파탄 직전까지 몰린 것이다. 1988년 서울 올림픽에서는 40억 달러의 흑자를 기록한 것으로 조직위가 발표하긴 했지만 내용은 적자였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지구촌 불황의 시작지점에 아테네 올림픽이 서 있다는 분석도 있다. 2004년 당시 그리스는 올림픽 특수로 사상 최대의 호황을 구가했다. 2001년 유럽연합(EU)가입으로 쏟아져 들어온 저금리자금이 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건설·주택 등으로 몰리면서 부동산 광풍을 부채질했다. 고대올림픽의 발상지이자, 근대 제1회 올림픽 개최 이후 108년 만에 다시 올림픽을 열게 됐다는 자부심, 그렇게 바랐던 EU가입이 이뤄져 유럽 변방에서 중심부로 진출하게 됐다는 자신감이 올림픽 특수와 만나 당시 아테네의 밤은 불야성을 이뤘다.

그리스는 당시 올림픽예산으로 16억 달러(약 1조 8,000억 원)를 책정했지만, 실제론 그 10배에 달하는 160억 달러를 썼다. 이는 경제규모가 8배나 큰(2011년 기준) 영국이 런던 올림픽에 쏟아 부은 금액과 비슷한 수준이다. 하지만 올림픽 이후 그리스 재정적자가 심화됐고 이것이 유럽 재정위기와 연결되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 경기침체의 첫 머리에 '빚더미 아테네 올림픽'이 자리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것이다.

유일하게 흑자를 기록한 1984년 미국 LA올림픽은 LA주민 83%가 반대하는 상황에 결국 정부가 지원을 하지 않았고 LA시에서 자체적으로 올림픽을 이끌어야할 상황이었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이것이 흑자를 기록한 원인이 됐다. 주민 반대로 많은 재정을 투입할 수 없게 되자 대학기숙사를 선수촌으로 활용했고 주경기장도 1923년 지어진 LA콜로세움을 그대로 이용하면서 비용을 최소화한 것이다. 특히 중요한 것은 LA시가 올림픽에 상업적인 면을 부각시키고 TV중계료와 스포츠 마케팅을 도입했고 결국 3억 달러의 흑자를 달성했다. 물론 이 때부터 올림픽 경제라는 말이 쓰이면서 아마추어리즘을 고수하던 올림픽이 상업주의로 변질되기 시작했다.



부풀려 지기 쉬운 경제효과, 손익 냉정하게 따져봐야

올림픽 개최국이나 개최 도시는 흑자는 고사하고 개최 이후에도 하나 같이 '올림픽 이후 경기침체'(Post-Olympic Economy Depression) 현상을 겪었다. 막대한 개최 비용에 비해 경제 창출 효과는 기대 이하였던 탓이다. 처음엔 자금이 모이면서 경기가 활황을 타는 듯하나 정작 대회가 끝나면 정부는 재정 부담에, 시장은 불황에 시달렸다. 우리나라만 해도 1988년 서울올림픽 이후 주식과 부동산이 급락했고 경제 성장률은 반 토막이 났었다. 올림픽의 저주, 메가 이벤트의 저주는 다시 우리나라에서 그 징후를 찾아볼 수 있다.

런던 올림픽의 경제효과는 51억 파운드, 9조2천억 원으로 추산된 바 있다. 비자유럽과 SQW컨설팅이 분석한 결과인데 그나마 이 정도는 냉정하게 경제효과를 분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대형행사를 치르거나 대규모 공사를 강행할 때 경제유발효과가 반드시 금액으로 제시되는데 항상 과장되는 측면이 있다. 평창동계올림픽의 경제 파급 효과가 65조 원이라는 분석도 마찬가지다. G20 정상회의 같은 경우는 적게는 21조원에서 많게는 무려 450조원의 효과가 있었다는 분석도 나온 바 있다. 경제유발효과는 여러 가지 목적에서 부풀려지게 마련이다. 하지만 유발효과를 부풀리고 지나치게 많은 재정을 투입할 경우 오히려 재앙을 불러오게 되는 것이다.

문제는 우리나라가 개최를 앞두고 있는 메가 이벤트가 2018년 평창올림픽 뿐이 아니라는 것이다. 가깝게는 45개국 13,000여 명이 참가하는 내년 인천 아시안 게임이 있고 2015년에는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가 있다. 동계올림픽을 유치한 평창 알펜시아리조트는 벌써 경영난에 허덕이며 정상화 해법을 두고 난항을 겪고 있으며, 아시안게임 개최를 앞두고 있는 인천은 도시가 부도 위기에 몰렸다. 한차례의 실패 후에 2015년 하계유니버시아드를 유치한 광주는 그 과정에서 혈세를 낭비했다는 비난이 일었다. F1그랑프리를 주최한 전남도 사정이 좋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있는 우리나라가 새겨들어야 할 말이 있다.

"올림픽 개최는 파티를 여는 것과 같다, 즐겁긴 하지만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 주지는 않는다." -스테판 스지만스키 미국 미시간대학 스포츠경영학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11, 321호 (여의도동, 대영빌딩)
  • 대표전화 : 02-782-8848 / 02-2276-1141
  • 팩스 : 070-8787-897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손보승
  • 법인명 : 빅텍미디어 주식회사
  • 제호 : 이슈메이커
  • 간별 : 주간
  • 등록번호 : 서울 다 10611
  • 등록일 : 2011-07-07
  • 발행일 : 2011-09-27
  • 발행인 : 이종철
  • 편집인 : 이종철
  • 인쇄인 : 김광성
  • 이슈메이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이슈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1@issuemaker.kr
ND소프트